교육사상의 歷史(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3:24
본문
Download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hwp
교육의 방향 정립에 있어 인간관의 核心(핵심)적 기능과 관련하여, 볼르노(O. F. Bollnow)는 인간이해는 모든 교육학 理論(이론)체계에서 核心(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사상의 역사(歷史)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식적 보편성을 고찰하였다. 이로써 교육적 인간상은 어떤 부분적 특성(特性)이 아닌 총체적ㆍ전인격적 인간 이해를 표상한 것으로서, 특정한 시대ㆍ역사(歷史)적 조건하에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존재론적ㆍ가치론적 통찰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당대의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으로부터 대안적 가치로서 제안되는 것임을 밝혔다. 교육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교육의 목표(目標)와 그 목표(目標)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선별하는 일 등 모든 것이 인간관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였다(정영근, 1995: 41-42에서 재인용). 모든 참된 교육의 理論(이론)과 실천에는 인간의 본성과 그 잠재된 이상적 가능태에 대한 각기 그 나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향하는 인간상이 있다 교육의 역사(歷史)를 통해 드러나듯이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보편성을 …(drop)
설명
교육사상의 歷史(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Ⅰ.서론
교육적 인간상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모습으로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하는 인간의 자기자신에 대한 의식을 전제로 수립되는 교육의 목표(目標)이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hwp( 82 )
교육사상의 歷史(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목 차
Ⅰ.서론
Ⅱ.교육적 인간상 담론의 난점
Ⅲ.근대이전의 목적론적 세계관과 도덕적 인간상
Ⅳ.근대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Ⅴ.근대이후의 생성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Ⅵ.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교육사상의 역사(歷史)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요약
시대적 전환기임을 의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인간상 담론들은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교육사상의,역사적,전개와,교육적,인간상의,의미,사범교육,레포트
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歷史)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槪念)적 준거를 탐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