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3:52
본문
Download : 자기주도 학습능력60.hwp
[참고資料]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 (2002).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학지사
백순근 외 3명 (2001). 국가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1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必要性)..............................................12
3.1 메인 화면............................................................................52
1.6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적 요소
2. 연구 목적.....................................................................9
<표 2> 2. 여러분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기종은 무엇입니까?............36
김선동, “웹 기반 협동학습(WECOL)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그림 4) 모둠방 화면..............................................................................................................53
3.4 토론실..................................................................................54
(그림 5) 모둠방 토론실 모습................................................................................................54
1.2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48
2.1 협동학습 시스템의 모형 설계............................................5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그림 9) 전체 게시판 관리 기능..........................................................................................55
(그림 1)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구성도...............................................................52
Ⅳ. 결과 및 논의.......................................................59
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많은관심 바랍니다...많은관심 바랍니다. [참고자료]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 (2002).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학지사 김민조,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 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2. 김선동, “웹 기반 협동학습(WECOL)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백순근 외 3명 (2001). 국가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변영계, 김영환, 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03. 오윤진, “웹기반 협동학습 시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보상 구조가 학습 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2002. 장용준, “웹기반 협동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미헌 (2002).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5(3). 3-27. 조미헌 (2004).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방법 탐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5(2). 249-269. 최성희, 전영국, 정혜선 (2003).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서울: 학지사. 최욱 (2004).
<표 1> 협동학습 시스템의 모형 설계...............................................................................51
(그림 6) 모둠방 data(자료)실 화면................................................................................................54
3.8 기타 기능............................................................................57
김민조,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 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2.
(그림 3)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회원가입 양식...............................................................53
<표 3> 1. 학교 실습실에 있는 컴퓨터를 개인적 으로 사용할수 있습니까?..........38
1.4 ICT 활용수업의 교수. 학습모형..................................18
<표 4> 2. 여러분이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39
<표 6> 4.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교 숙제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까?.........................41
협동학습의 시스템 설계 및 구현........................43
다. 1.2 ICT 활용을 통한 수업의 교수학습 strategy.....................14
4. 용어의 定義(정이).................................................................10
2.3 일 대 다수 기법: 게시판 패러다임...............................24
(그림 13) 비밀 일기 기능.......................................................................................................57
<표 5> 3. 여러분이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은 mean(평균) 어느 정도입니까?......39
순서
Download : 자기주도 학습능력60.hwp( 78 )
3.5 data(자료)실..................................................................................54
3.2 회원 가입............................................................................52
(그림 12) 모둠방 인증 여부...................................................................................................57





1.3 ICT 활용 수업유형.......................................................15
3.6 대화방..................................................................................54
자기주도적학습,학습능력향상,웹기반,학습시스템,ICT활용
최성희, 전영국, 정혜선 (2003).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서울: 학지사.
Ⅰ. 서론...................................................................8
Ⅱ. 이론적 배경...................................................................12
장용준, “웹기반 협동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최욱 (2004).
<표 7> 5. 학교교육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데 대한 여러분의.................................42
(그림 8) 대화 장면...................................................................................................................55
1.1 모둠.....................................................................................47
2. 웹기반 학습의 형태......................................................19
3.3 모둠방..................................................................................53
2.2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구성도........................................52
학습자들의 기반 여건
[교육공학]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1. ICT 활용에 의한 자기 주도적 교육...........................12
2.5 기타의 기법들................................................................34
표 목 차
(그림 7) 대화방이 개설된 모습............................................................................................55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8
2.4 다수 대 다수 기법: 회의 패러다임...............................25
사용하고 있습니까?
(그림 10) 전체 회원 관리.......................................................................................................56
1.4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effect 및 advantage(장점) ..............................48
(그림 2)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메인 화면.........................................................53
1.5 웹기반 학습의 특징............................................................49
2 협동학습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51
오윤진, “웹기반 협동학습 시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보상 구조가 학습 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effect”,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2002.
생각은 무엇입니까?
설명
<표 1> 1. 여러분의 집에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습니까?..................36
3. 협동학습 시스템의 구현..................................................52
참 고 문 헌 ..........................................................................60
변영계, 김영환, 손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03.
........................................................................................................49
1 자기 주도적 협동 학습.....................................................47
1.3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특징............................................48
1.7 학교 교육에서 웹의 활용....................................................50
조미헌 (2002). 인터넷(Internet)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15(3). 3-27.
조미헌 (2004). 인터넷(Internet)을 활용한 과제중심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방법 탐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5(2). 249-269.
Ⅲ. Jigsaw 모형을 적용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그림목차
(그림 14) 쪽지 보내기.............................................................................................................58
3. ‘인터넷 활용 교육’(WBI)를 위한 기반 검토...............35
3.7 관리자 기능.........................................................................55
(그림 11) 모둠방 관리.............................................................................................................56
3. 연구의 제한점.............................................................10
2.1 일인기법(One-alone Techniques)...............................19
2.2 일 대 일 기법: 전자우편 패러다임...............................21
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