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의 장르논쟁과 금강 속에 나타나는 신동엽의 역싸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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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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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1. 「錦江」의 장르 논쟁
2-2. 「錦江」서사성과 history의식, 현실의식
3. 結論(결론)
xxxxxx-xxxxxx-xxxxxx. history의식, 현실인식
「錦江」은 지엽적인 개인사나 동학농민운동을 끝으로 하는 history는 서술하지 않는다. 그리고는 동학혁명이라는 분노의 날을 가져오게 했던 사회적 심리적 사정이 불가피한 연쇄를 오늘의 경험에 비추어 상상적으로 재구성해 본다. 나아가서 그것은 현재에도 살아 있는 정신으로 이해하고, 그것의 재현을 모순된 history를 지양해 갈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오늘날의 불의와 고통은 어쩌면 어제의 그것과 그리 흡사한가. “무엇이 달라졌는가” 시인은 이렇게 외친다.금강의 장르논쟁과 금강 속에 나타나는 신동엽의 역싸인식을 연구한 리포트 입니다. 그는 동학의 이야기에서 오늘날의 상황에 대응하는 과거를 발견한 것이다.
「錦江」속의 history는 과거와 현재가 혼재해있다 김우창은 “동학의 이야기는 오늘날 작자가 느끼는 연민과 분노의 뜨거운 열 속에서 직관적으로 파악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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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의 장르논쟁과 금강 속에 나타나는 신동엽의 역싸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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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금강의 장르논쟁과 금강 속에 나타나는 신동엽의 역사인식을 연구한 리포트 입니다. 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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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의장르논쟁과금강속에나타나는신동엽의역싸인식
다. 신동엽은 이 작품에서 동학농민운동을 3·1독립운동이나 자신이 직접 겪었던 4·19혁명으로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정신적 원류로 파악하였다.